루게릭병 증상루게릭병 증상 이렇게 무시무시하다니!

 

오늘은 루게릭병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루게릭병은 근육위축가쪽 경화증이라고도 불리는 질환인데요.

운동신경 세포만 선택적으로 파괴되는 무서운 질환이라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오늘 준비한 포스팅인 '루게릭병 증상 이렇게 무시무시 하다니!' 시작할게요! :)


루게릭병


루게릭병 증상


운동신경 세포만 파괴되는 루게릭병은 1939년 미국의 유명한 야구선수인 루게릭이 이 질병에 걸리면서 알려졌으며,
이때부터 해당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에 대해서 루게릭병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최초로 루게릭병이 알려지게 된 것은 프랑스로 1869년 장마르틴 샤콧이라는 의사에 의해 최초로 보고 되었다고 해요.
그렇다면 이 루게릭병이 얼마나 위험한 질환인지 이제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게릭병 원인


루게릭병 증상


루게릭병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루게릭병의 발병기전이나 효과적인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해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고 하네요.
루게릭병 환자의 약 10% 정도가 유전성을 보이며, 대부분의 경우가 특별한 원인이 없이 산발적으로 발병한다고 합니다.
최근 세계적으로 루게릭병에 대해서 활발하게 연구를 진행하면서 몇 가지 제시된 가설이 있다고 하니 알려드릴게요.


[루게릭병 원인 4가지]

루게릭병 증상


1. 환경적 요인

특정 지역이나 환경에서 루게릭병이 발생한다는 가설이라고 합니다.
음식, 술, 운동, 흡연과 같은 특정한 생활 양식들이 이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과 연관이 될 수 있으며
이 밖에 도시지역의 거주나 특성 독성물질 등에 노출되는 등의 요인들도 루게릭병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루게릭병 증상


2. 유전적 요인

루게릭병이 유전되는 경우는 매우 드문 경우지만 부모에게서 유전되어 루게릭병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전체 루게릭병 환자의 10%가 가족력을 보이고 있으며 이들은 상염색체 우성 또는 열성 형질로 유전이 된다고 하네요.

루게릭병 증상


3. 면역력 요인

미세아교세포와 별아교세포라 불리는 면역세포가 신경 손상에 영향을 미치며, 미세아교세포는
유전적 프로그램에 의해 일어나는 세포사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루게릭병 증상


4. 글루타민 과잉설

지금까지 루게릭병의 원인에 대해서 연구를 통해서 알게 된 사실 중 하나는 루게릭 환자들의 경우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인 글루타민산염이 고농도로 존재한다는 사실이라고 합니다.
이 물질이 운동신경 세포만 파괴한다고 하는데 해당 원인에 대해서는 연구가 진행 중이라고 하네요.


루게릭병 증상


루게릭병 증상


루게릭병은 초기에 경미한 근육 약화가 나타나며, 섬세한 운동을 필요로 하는 업무 수행이 힘들어지게 되며
다리 근육의 약화로 인해 미끄러지고 넘어지는 경우가 많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워지고 말은 느려지게 된다고 하네요.

루게릭병 증상

증상이 진행되면 몇 년 또는 몇 달에 걸쳐 서서히 호흡근이 약해지며, 결국에는 호흡 부전이 발생하게 되어
인공호흡기가 없으면 혼자서 숨을 쉬는 게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질환이 점점 진행이 되면 혼자서 서거나 앉는 행동을 할 수 없게 되며 이때 많은 환자가 호흡을 기계에 의존하게 된다고 하네요.


루게릭병 진단과 치료


루게릭병 증상


루게릭병은 신경전도 속도 검사, 근조직생검, 혈액검사, 소변검사, 뇌척수액 검사, 경부 척추 X-선 검사, MRI, 근전도 검사 등을

실시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린다고 합니다. 또한, 유사한 질환의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서 안구운동장애, 감각장애, 방광 및 항문장애

그리고 지능 장애 여부도 확인한다고 하네요. 루게릭병에는 해당 증상이 거의 동반되지 않기 때문에 위 증상이 있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할 수 있기 때문이죠.

루게릭병은 아직 정확한 치료법이 개발이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약물 치료 및 운동요법, 보조기 착용, 식이 요법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루게릭병에 대해서 꾸준한 연구가 진행이 되고 있다고 하니 루게릭병도 정복될 날이 머지않은 것 같네요.


루게릭병 증상


오늘은 루게릭병의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 루게릭병의 원인과 치료법이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떻게 예방을 해야 하는지 모르지만,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을 한다면 조금이나마 루게릭병을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럼 이상으로 오늘 준비한 포스팅인 루게릭병 증상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D


[15초 건강상식!! 15초 안에 건강해지기~♡]


[15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 빠르게 습득!] ☜ 클릭

[15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 빠르게 습득!] ☜ 클릭


[15초 건강상식!! 카톡 친구하기~♥]


[15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 물어보기!] ☜ 클릭

[15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 물어보기!] ☜ 클릭


여러분들의 공감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