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에선 임산부에게 치명적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해 알아볼게요. :D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갑상선 호르몬이 과잉 생성, 분비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될 경우가 있는 위험한 질환이므로 꼭 정독하셔야 해요! :D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발병 원인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자가면역질환인 그레이브스 병이 주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레이브스병이란 갑상선을 자극하는 항체가 갑상선 호르몬을 과도하게 만들어내도록 유도하는 병을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위 사진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였을 경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의심을 해볼 수 있을텐데요.

저런 증상 외에도 불안함, 신경질적 반응, 더위, 생리의 불규칙, 성욕 감퇴 등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

특이한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검사


갑상선 기능 항진증 검사는 혈액 검사를 통해서 진행을 할 수 있는데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TSH 수치로 구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두 증상의 차이점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좀 더 확실하게 아실 수 있으실 거예요.



구분법 참 쉽쥬? ㅎㅎ

[갑상성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안구 돌출의 관계는?


흔히들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는 안구가 돌출된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하지만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라고 하여 모두 안구 돌출이 되는 것은 아니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가장 흔한 원인인 그레이브스병이라는 비특이적인 증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안구가 돌출되는 원인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시 발생하는 단백질, 다당류가 안구의 압력 상승을 유발하여 안구가 돌출 되게 한다고 하네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수술하는 경우


1. 그레이브스병이 잘 조절되지 않을 때 (인위적으로 커진 갑상선 80% 정도 제거)
2. 호르몬을 많이 분비하는 혹이 있을 때
3. 갑상선 비대로 기도를 누를 때
4. 미용상의 이유 (겉에서 보기에 갑상선 비대가 눈에 띄게 보일 경우)

임신 중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 질환에 걸릴 수 있나?


임신 중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으나 임신 초기에 입덧을 하게 되면 입덧하는 기간에는 갑상선 기능에 일시적인 변동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검사를 통하여 갑상선 질환인지 임신 기간 동안의 일시적인 변화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임산부의 경우, 약 복용 및 치료법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불임의 원인이 되는 갑상선 질환이므로 치료를 하고 임신을 권장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사람 일이 그렇게 계획대로 되진 않죠?!)
만약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약을 복용하고 있는데 임신이 되었을 경우 치료를 중단하지 말아야 한다고 하네요.

[치료를 중단하면 안 되는 이유]
1. 임신 초기의 태아는 12주까지 스스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할 수 없다. (엄마의 갑상선호르몬에 의존하게 됨.)
2. 태아의 신경 발달에 매우 중요하므로 약을 끊으면 안 됨.
3. 1번의 이유로 갑상선 호르몬제의 용량을 조금 늘려서 복용해야 함.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법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들은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하는 치료를 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치료법은 항갑상선제를 사용한 약물치료나 갑상선을 절제하는 수술 요법이나 동위원소를 이용하여 갑상선을 파괴하는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운동 및 음식 조절법


[갑상선 기능 항진증 운동법]
대사가 지나치게 항진되어 있고 심장이 지나치게 빠르게 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장에 부담을 주는 운동이나 과도한 운동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심장 박동수를 높이지 않는 유산소 운동이 적당하며, 운동 중에도 심장의 박동수가 급격하게 상승하면 운동을 멈추어야 한다고 합니다.
요가나 단전호흡 등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하니 꼭 기억하세요! *_*

[갑상선 기능 항진증 음식 조절법]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원인은 대부분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생긴 그레이브스병입니다. 당연히 면역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하겠죠? ㅎㅎ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다양한 종류의 야채나 과일을 충분히 먹고 단백질도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탄수화물은 정제되지 않은 형태가 좋으며 현미나 고구마 등이 좋다고 하네요.
또한, 기름은 염증을 증가시키는 식용유나 트랜스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오메가 3, 들기름, 올리브유와 같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는 기름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갑상선 질환이 잘 재발하는 이유는?


'자가 면역성 갑상선염'이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면역을 담당하는 항체가 변이를 일으켜 갑상선을 공격해서 염증을 일으켜 재발이 잘 된다고 합니다.
치료 후에도 1년에 1번 정도는 갑상선 기능 확인을 권유하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D


이상으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임산부분들은 꼭 정독하셔서 태아 건강에도 유념하세요!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Story]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갑상선기능저하증 발병 원인과 검사 하는 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고지혈증 정상수치로 만드는 식단과 운동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 3가지! 건강꿀팁!!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주부 우울증 원인 및 우울증 극복 방법 꿀팁!!




여러분들의 공감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