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실염 치료대장 게실염 치료는 금식이 최고의 방법


오늘은 대장 게실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게실염이란 대장에 생기는 혹 같은 주머니를 말하는데요.

처음 들어서 생소하신 분들이 많이 계실 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이 게실염이라는 증상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보고 어떻게 치료를 해야

효과적으로 치료를 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게실염 치료는 금식이 최고의 방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장 게실염


게실염 치료


대장 게실염이란 대장벽 바깥쪽으로 돌출한 작은 주머니를 말합니다.
게실은 대장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데, 게실이 여러 개 있을 때 '게실증' 이라고 하며 이 튀어나온 주머니 안으로 변이나 오염물질이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게실염'이라고 한다고 하네요.

대장 게실의 종류


게실염 치료


대장 게실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돌출되는 대장벽이 장벽의 일부에 국한되는 경우를 '가성게실', 근육층을 포함한 장벽의 전층이 돌출되어 주머니를 형성하는 경우를 '진성게실'이라고 합니다.

진성게실은 선천적으로 생기며 주로 한 개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우측 대장에 생기고 동양인에게 흔하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가성게실은 후천적으로 생기며 여러 개의 게실이 생기며 좌측 대상에서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주로 서양인에게 많이 발생하였지만
최근에는 동양인에게도 발생 빈도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장 게실이 있다고 하여도 85% 정도는 무증상이며, 소수에서만 합병증을 일으킨다고 하니 크게 우려는 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게실염 치료

[ ▶15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 무료 상담하기!◀ ]

대장 게실염 원인


게실염 치료


아직까지 게실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인종적, 유전적 인자 등의 선천적 요인이나 식생활 습관, 생활환경 등의 후천적 요인이 모두 연관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합니다. 특히 후천적 요인이 중요한 인자로 추정되고 있다고 하네요.


보통 40세부터 발생을 시작하여 60세에서는 약 50%, 80세 이상에서는 적어도 2/3 정도가 대장 게실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대장 게실염의 빈도도 나이에 따라서 증가하게 된다고 하니 고령이신 분들은 특히 주의 깊게 봐주셔야겠습니다.


[게실염 위험 요인 5가지]


1. 고령 (연령이 증가할 수록 빈도수 증가)

2. 고단백, 고지방, 저섬유질 음식

3. 지역과 인종 (서양 > 동양)

4. 비만

5. 변비


대장 게실의 증상


게실염 치료


게실증을 가진 사람 대부분이 증상이 없지만 10~30% 정도의 사람들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흔히 동반되는 증상은 복통, 복부팽만, 변비 & 설사, 배변 습관의 변화, 혈변 등의 증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위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하여 모두 대장 게실이라고 판단을 할 수 있는 건 아니라고 하네요.

게실증에 걸린 사람의 15%정도에서 발생하는 게실염이 대장 게실증의 가장 흔한 합병증이라고 하는데요.
이 외에도 합병증으로는 천공, 출혈, 농양, 누공, 장폐색증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 ▶15초 건강상식 - 건강상식 무료 소식받기!!◀ ]

대장 게실염 치료


게실염 치료


게실염의 치료는 대부분 특별한 치료를 할 필요가 없지만, 합병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고섬유질 식사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고섬유질 식사는 변비를 개선하여 대장내 압력을 낮춰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게실염 환자들은 식단 개선이 추천되며, 충분한 수분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게실염이 걸려서 통증으로 인해서 입원을 하게 되면 경구 항생제의 투여와 금식이 진행되는데, 상태를 보고 조금씩 식사량을 늘려나간다고 합니다.


게실염 치료


오늘은 게실염의 전반적인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게실염은 특히 대장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고 운동을 하지 않는 생활 습관으로 인해서 발생을 하며,

나이가 들수록 그 빈도수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섬유질 식생활과 충분한 수분 섭취,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 게실염을 예방을 위해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게실염 치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15초 건강상식!! 15초 안에 건강해지기~♡]


[15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 빠르게 습득!] ☜ 클릭

[15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 빠르게 습득!] ☜ 클릭


[15초 건강상식!! 카톡 친구하기~♥]


[15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 물어보기!] ☜ 클릭

[15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 물어보기!] ☜ 클릭


여러분들의 공감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