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암질암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오늘은 여성 질환 중에서 매우 희귀한 병인 질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질암은 여성의 생식기에 생기는, 여성 암 발생의 1% 정도를 차지하는 매우 희귀한 암이라고 합니다.

연령대별로는 70대가 32.9%로 가장 많으며, 60대가 26.6%, 80대가 13.9% 순으로 발생하였다고 하네요.

이제부터 '질암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질 구조



질은 난소, 자궁 등과 함께 골반 내에 있는 통 모양으로 생긴 조직으로서, 질의 앞쪽에는 요도와 방광이 있고, 뒤쪽에는 직장이 있습니다.
질은 3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일 바깥은 근육층, 중간층은 결합 조직, 가장 안쪽은 점막층이라고 합니다.
질 점막은 산성(pH4~5)을 유지하여 병균이 침입하지 못하도록 살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질암 정의


질암이란 질에 생기는 원발성 암을 말하며 여성 암중에서 매우 드문 질환이라고 합니다. 여성 생식기 암의 약 2%를 차지한다고 하네요.
점막에서 암이 발생하여 진행되면, 점점 퍼져서 점막 아래, 방광이나 직장 등의 주위 장기로까지 퍼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질암 종류



질암은 편평상피암, 흑색종, 육종, 선암 등이 있으며, 가장 흔한 질암이 편평상피암이라고 합니다.

평균적으로 질암이 발생하는 나이는 60세이며, 약 76%가 50세 이상에서 발생한다고 하네요.


1. 편평상피암


편평상피암은 질에 생기는 악성 종양 대부분을 차지하며, 방광이나 직장에 직접 전이가 되는 악성 양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2. 흑색종, 육종


흑색종은 색소를 생산하는 멜라닌 세포의 악성 종양을 말하며, 멜라닌 세포가 존재하는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육종은 질에 생기는 악성 종양의 약 2%를 차지하며 경계가 명확하고 서서히 자라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네요.


3. 선암


점막의 선상피에서 발생하는 암으로서, 질이나 자궁 경부 어디든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질의 상부 1/3에서 발견이 된다고 합니다.


질암 원인


질암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뚜렷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보통 3가지 학설이 존재 한다고 합니다.

1. 자궁경부암 치료한 후 질 내에 병소가 남아 있는 경우 발생한다는 설
2.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병소가 생겨나 발생한다는 설
3. 방사선 치료가 원인이 되어 질암이 발생한다는 설

위와 같이 질암의 원인은 아직 뚜렷하게 밝혀진 것이 없는 만큼, 조금이라도 이상하다면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해요.

[ ▶15초 건강상식 - 건강상식 무료 소식받기!!◀ ]

질암의 증상



질암은 암의 초기 단계에선 증상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질 출혈과 과다한 질 분비물이 침윤성 질암이 발병한 대부분의 여성에게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또한, 배뇨 시의 불편감과 통증, 성교 시 통증, 하복부 통증, 골반 통증, 질 안으로 덩어리가 느껴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질암의 예방 및 치료



질암은 자궁경부암과 마찬가지로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감염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성교를 통해서 감염될 수 있으며,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 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래요.
또한, 너무 이른 나이에 성관계를 갖거나 많은 파트너와 성관계를 갖는 경우에도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인유두종 바이러스 노출되는 환경을 줄이는 것이 질암의 발병률을 낮추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질암은 현재 매우 드물게 환자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법이 아직까지 적립이 된 상황이 아니라고 합니다.
따라서 환자의 상황에 맞게 수술법을 시행한다고 하네요.


오늘은 질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질암은 매우 희귀한 질환이므로, 주변 분들이 걸릴 확률 역시 매우 희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질환은 예방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니 미리 알아두셔도 좋을 것 같아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와 관련이 있는 질환이라고 하니, 해당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면역력 관리 잘하셔서 질암이 걸리는 일이 없도록 주의 해주세요.

그럼 이상으로 질암 원인과 증상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


[15초 건강상식!! 15초 안에 건강해지기~♡]


[15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 빠르게 습득!] ☜ 클릭

[15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 빠르게 습득!] ☜ 클릭


[15초 건강상식!! 카톡 친구하기~♥]


[15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 물어보기!] ☜ 클릭

[15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 물어보기!] ☜ 클릭


여러분들의 공감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