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포스팅은 토마토 효능과

섭취법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D


유럽 속담에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는 속담이 있다고 하네요. 그만큼 토마토는 의사가 필요치 않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는 뜻인데요.


오늘은 토마토의 효능과 어떻게 먹어야 토마토 성분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



토마토 성분


토마토에는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아미노산, 루틴, 단백질, 칼슘,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식이섬유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비타민 C의 경우 토마토 한 개에 하루 섭취 권장량의 절반가량이 들어 있다고 하네요.


토마토에는 리코펜,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특히 많이 들어 있는데요. 토마토의 붉은 색깔을 내게 하는 성분이 이 리코펜 때문이라고 합니다.


토마토 섭취법


토마토는 생으로 먹는 것보단 혀서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이유는 토마토의 항산화 성분 중 가장 중요한 리코펜은 지용성이라서 그냥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많은 분들이 날로 드시거나, 갈아드시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이런 경우 리코펜의 흡수율은 4% 이하라고 합니다.
굉장히 손해를 보고 계시는 거라고 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드시는 게 가장 좋을까요?

토마토의 리코펜은 지용성 성분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지용성 성분은 기름에 익힐 때 흡수가 잘 되므로 올리브유에 볶아서 섭취를 하시면 100% 섭취를 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꿀팁을 드리자면, 호두를 같이 섭취하시면 호두의 기름을 분해하려는 지방분해효소가 많이 나와 이 역시 토마토 속에 있는 지용성 리코펜 성분을 100% 섭취할 수 있다고 하네요.

[영양소 100% 섭취하는 섭취 꿀팁!]

1. 빨간 완숙 토마토를 먹는다.
2. 삶거나 끓여서 먹는다.
3. 올리브유를 곁들여서 먹는다. (영양 최고)
4. 설탕보다는 소금과 함께 먹는다.
5. 일반 토마토보다는 방울 토마토를 먹는다. (영양 풍부)

토마토 효능


토마토가 건강식품으로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는 '리코펜'이라는 항산화 성분 때문인데요. 이 리코펜이 과연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코펜 효능]


1. 노화방지 - 노화원인인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킨다.

2. 암 예방 - 전립선암, 유방암, 소화기계통의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토마토를 일주일에 10개 이상 먹으면 전립선암 발생 확률 45% 감소!!


3. 뇌졸중, 심근경색 예방 - 혈전 생성을 막아준다.

4. 알코올 독성물질 배출 - 음주 전 토마토를 먹으면 독성물질을 배출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은 위에서 언급된 내용 말고도 더 있다고 하는데요. 또 뭐가 있을까요?


5. 골다공증, 노인성 치매 예방 - 토마토의 비타민 K가 많아 칼슘 손실을 막아준다.

6. 주름, 기미 예방 - 토마토의 비타민 C가 피부의 탄력을 주며, 멜라닌 색소 생성 억제한다.

7. 고혈압 예방 - 루틴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며, 칼륨 역시 체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8. 비만, 변비 예방 - 비타민, 칼륨, 칼슘, 유기산 등 영양소가 풍부해 과식을 억제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펙틴 성분은 변비를 해소해줘 장건강과 피부미용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9. 피로해복 - 토마토의 신맛 성분인 구연산, 사과산 등 식욕을 증신시켜 피로해소를 돕는다.



이렇게 좋은 음식도 사실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채소의 가장 좋은 섭취 방법날로 먹었을 때 본인이 최대 섭취할 수 있는 양을 드시는 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토마토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Story]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탄수화물 음식 줄여서 탄수화물 중독 벗어나는 방법 5가지!!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고지혈증 정상수치로 만드는 식단과 운동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주부 우울증 원인 및 우울증 극복 방법 꿀팁!!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갑상선기능저하증 발병 원인과 검사 하는 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발병 원인과 임신 중 치료법 대공개!!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 3가지! 건강꿀팁!!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왠열!!식중독 두드러기 증상 치료와 식중독 예방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대상포진 전염과 초기 증상 및 치료법은 어떻게 될까요?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노로바이러스 음식은? 노로바이러스 날리는 꿀팁!!




여러분들의 공감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