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 증상월경 주기, 월경 증상! 생리통 고통에서 벗어나기


오늘은 지구상의 모든 여성분들이 한 달에 한 번씩 겪고 있는 월경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월경은 다른 말로 생리라고도 하는데요. 20대 초반 이하의 분들은 월경 주기를 잘 몰라서 갑자기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월경 주기는 어떻게 계산을 하는 것이며, 월경이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제가 준비한 '월경 주기, 월경 증상! 생리통 고통에서 벗어나기'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할게요~


월경


월경 증상


월경은 흔히 생리라고 하며, 여성분들이 한 달에 한 번씩 마법에 걸린다는 표현을 씁니다.
보통이시기가 되면 생리통을 심하게 겪는 분들이 생기며, 예민해지고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뉴스에 가끔 보면 생리 때 절도를 하는 여성분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아무튼, 평소와 좀 다르게 행동을 보이는 사람도 더러 있다고 하네요.

월경 증상


임신이 되지 않으면 자궁내막이 저절로 탈락되며 피가 나오게 되는데대 이러한 현상을 월경이라고 합니다.
가임기는 난자가 배란이 되어 임신이 가능한 시기를 말하며 초경이 시작되는 나이부터 폐경이 될 때까지를 가임기라고 한다고 합니다.
초경의 평균 나이는 13세 정도이며, 폐경의 평균 나이는 약 50세 전후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월경 주기


월경 증상(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월경 주기는 생리가 시작하는 날부터 그다음 번 생리가 시작되기 전날까지의 일자 수를 말한다고 합니다.
21~35일 정도이며, 평균 28일이 가장 이상적인 월경 주기라고 합니다.
하지만 사춘기 때는 다소 월경 주기가 불규칙할 수도 있다고 하니 학생분들은 걱정을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생리 기간은 보통 3~5일 정도이지만 2~7일까지 정상 범주 안에 들어 간다고 합니다.
한 번 할 때 평균적으로 35mL가 나오지만 10~80mL까지는 정상이라고 하니 양이 많다고 하여 놀라지 않으셔도 될 것 같네요.
월경이 불규칙하다면 베란 일 계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을 다들 사용하시니 어플을 다운 받으시거나 스마트폰 달력에 월경주기를 체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월경 증상


월경 증상


월경의 대표적인 증상은 생리 전이나 생리 중 쥐어짜는 듯한 복통을 동반할 수 있고, 편두통,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유방 통증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생리통이 심하신 분 중에는 생리 기간 동안 너무 복통이 심하여 진통제를 생리가 끝날 때까지 계속 드시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위에서 잠깐 언급해 드렸듯 감정적인 변화가 나타나 자해를 한다거나 물건을 훔치는 등의 돌발 행동을 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식욕이나 성욕의 변화도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생리가 신체를 급격하게 변화시키는 현상인 것 같습니다.

월경 증상


자궁에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생리 중 떨어져 나오는 자궁내막 세포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분비되는데, 이 물질이 자궁 수축을 유발하여 떨어져 나온 자궁내막조직을 자궁 밖으로 배출하는데, 이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조직에 산소가 부족하게 되어 쥐어짜는 듯한 복통을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너무 심한 분들은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 등을 복용하는데, 생리 기간 동안만 복용을 하기 때문에 부작용은 거의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하네요.

하지만 생리통이 너무 심한 분들은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자궁근종 등 질병에 노출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산부인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월경 증상

생리 때는 생리대를 4~6시간 간격으로 교체해 주어야 질염 등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월경 주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여성분들의 월경 주기는 28일이 평균적이어서 한 달에 한 번씩 생리를 하는 것이 맞는데요.
혹시라도 본인의 월경 주기가 지났는데도 생리를 하지 않는다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준비한 월경 주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5초 건강상식!! 15초 안에 건강해지기~♡]


[15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 빠르게 습득!] ☜ 클릭

[15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 빠르게 습득!] ☜ 클릭


[15초 건강상식!! 카톡 친구하기~♥]


[15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 물어보기!] ☜ 클릭

[15초 건강상식 - 건강정보 물어보기!] ☜ 클릭



여러분들의 공감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