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포스팅은 공황장애 원인과

공황장애 극복방법 입니다. :D


김구라, 양현석, 김하늘, 차태현, 이병헌!

이분들의 공통점은 뭘까요?

바로 다들 공황장애라는 증상을 겪어서 굉장히 힘들어하셨던 분들인데요.


오늘은 많은 연예인들이 겪고 있어서 다들 한 번씩은 들어 보셨을 "공황장애"란 병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황장애란 어떠한 질병이고 공황장애 극복 방법은 뭐가 있는지 같이 알아보도록 할게요. :D



공황장애란?



공황장애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심장이 두근거리고 숨이 막히는 듯하고 죽을 것만 같은 불안이 엄습하는 현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공황장애는 광장 공포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는데 광장 공포증이란 백화점 같은 공공장소에서 급히 빠져나갈 수 없는 상황일 때 도움 없이 혼자 있게 되는 것에 대한 공포를 나타내는 증상을 말한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갑자기 극도의 공포가 밀려 증상을 말하는데, 보통 10분 안에 증상의 정도가 최고조에 이른다고 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극도의 공포와 죽을 것 같다는 느낌을 느끼며, 빈맥, 심계항진, 호흡곤란, 발한과 같은 신체증이 나타나는데 대게 발작은 20~30분 지속되고 1시간을 넘기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환자들을 보면 예기 불안이 또 다른 주요 증상인데 한 번 발작을 경험하게 되면 다음 발작이 있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에 불안해하여 공황장애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환자들도 하루 종일 늘 공황발작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증상의 빈도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큰데 1년에 몇 차례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심할 경우 하루에 몇 번씩 공황발작을 경험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원인



공황장애를 정신과에서 치료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공황장애가 마음이 약하고 심약한 사람들만 병에 걸린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는 그렇게 심약한 사람이 아닌데 내가 공황장애에 걸릴 수는 없다'고 생각하시는 경우도 많다고도 합니다.

공황장애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것은 없지만, 정신분석 이론이나 인지행동 이론 같은 심리사회적 요인과 더불어 최근의 연구는 생물학적 요인이 공황장애의 주요한 원인임을 밝히고 있다고 합니다. 뇌 기능과 구조의 문제들도 보고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신경 전달물질 시스템 이상 측두엽, 전전두엽 등의 뇌 구조의 이상을 들 수 있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환자의 경우 많은 수가 증상 발생 전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니 이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공황장애 자가진단



1.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빨라짐
2. 식은땀이 남
3. 몸이 떨리거나 흔들림
4. 숨이 막히거나 답답한 느낌
5. 질식할 것 같은 느낌
6. 가슴이 아프거나 불쾌함
7. 속이 울렁거리거나 불쾌함
8. 어지럽거나 쓰러질 것 같음
9. 세상이 평소와 다르게 느껴짐
10. 죽을 것 같은 두려움
11. 미쳐버릴 것 같거나 나 자신을 통제하지 못할 것 같은 두려움
12. 신체 감각이 달라짐 (둔해지거나 따끔거림 등)
13. 몸에서 열이 오르거나, 오한이 듦


다음 증상 중 4개 이상이 갑자기 나타나면 공황장애로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마다 그 증상이 조금씩 다르며 다양하니, 꼭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공황장애 극복 방법


공황장애는 100명 2~3명에서 발생하는 매우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심장내과 환자의 상당수가 공황장애 환자라고 합니다.
또한 남성보다 여성이 2~3배 발병률이 높은 병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공황장애는 미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공황장애를 일으키는 원인 중에는 카페인, 스트레스, 긴장, 과로 등이 있다고 하니 본인의 스트레스를 잘 다스리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운동이 있을 수 있고, 취미로 할 수 있는 것을 찾아서 꾸준히 하는 것도 공황장애 극복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치료법


공황장애 치료에는 물치료와 인지행동 치료가 대표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이러한 치료를 한다면 대부분의 환자들은 극적인 증상 호전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또한, 가족 치료와 집단 치료도 공황장애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약물치료


공황장애에서의 약물 치료는 항우울제의 일종인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우선적으로 권장됩니다.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는 치료 효과가 좋고 안전한 약물이지만

공황발작을 치료하는데 대개 2~3주 이상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치료 초기에는 벤조다이아제핀과 같은 항불안제 약물들을 병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약물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정신과 전문의의 처방과 지시에 따라야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공황장애 환자가 임의대로 약을 복용하거나 중단할 경우에는 치료도 제대로 되지 않고 오히려 불안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과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2. 인지행동 치료


인지행동치료는 공황장애의 치료에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물치료와 병행할 경우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인지행동치료란 생각과 감정, 행동 사이에 밀접한 연관성을 밝혀내어 왜곡된 생각을 교정하고 회피하려는 행동을 바로잡는 데에 초점을 두는 치료입니다. 결국, 왜곡된 생각과 행동을 교정해서 불안이나 공포감, 공황발작을 감소시키게 된다고 합니다.



공황장애의 인지행동치료는 공황장애에 대해 환자들에게 자세히 설명해주고, 환자들이 오해하고 있거나 잘못 믿고 있는 여러 가지 편견들을 잡아주는 인지적 치료와 공포의 대상이 되는 장소나 상황에 불안감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행동치료가 포함된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치료 기간



공황장애 초기 환자의 경우 1~2개월 안에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만성공황장애환자의 경우 6개월 이상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개인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긴 하지만, 치료의 성공 여부는 이 질환에 대해서 얼마나 잘 이해하고, 치료에 관심을 가지면서 본인 의지로 이겨내려고 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하니, 반드시 공황장애를 이겨내겠다는 생각으로 치료하셔야 완치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응급대처법


1. 꽉 조이는 옷을 풀어준다.
2. 비닐봉지나 종이컵으로 과호흡을 막아준다.
3. 주변사람에게 팔과 다리 마사지를 부탁한다. 



이상으로 공황장애 원인과 공황장애 극복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모든 것은 초기 치료가 중요하니 공황장애 자가 진단해보시고, 문제가 있다면 꼭 병원에 가보시기 바래요~♡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Story]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고지혈증 정상수치로 만드는 식단과 운동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주부 우울증 원인 및 우울증 극복 방법 꿀팁!!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갑상선기능저하증 발병 원인과 검사 하는 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발병 원인과 임신 중 치료법 대공개!!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 3가지! 건강꿀팁!!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왠열!!식중독 두드러기 증상 치료와 식중독 예방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대상포진 전염과 초기 증상 및 치료법은 어떻게 될까요?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노로바이러스 음식은? 노로바이러스 날리는 꿀팁!!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폐렴의 전염성, 폐렴의 초기증상 이것만 알자!!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탄수화물 음식 줄여서 탄수화물 중독 벗어나는 방법 5가지!!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토마토 효능 9가지와 똑똑한 토마토 섭취법




여러분들의 공감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