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포스팅은 자존감을 높이는

8가지 방법에 관한 내용이에요.  :D



자존감이란 무엇인가?



자존감(Self-esteem)은 말 그대로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이라고 합니다.
스스로 가치 있는 존재임을 인식하고, 인생의 역경에 맞서 이겨낼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믿고 자신의 노력에 따라 삶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 일종의 자기 확신을 말한다고 합니다.


심리학에서 연구하였는데 자존감과 행복의 상관관계가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이는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 행복감도 높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미국 자존감 연구의 창시자이자 심리치료사인 브랜던은 자존감을 삶에서 기본적인 역경에 맞서 대응하고 그 안에서 쾌락을 느끼는 감정이라고 정의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존감을 높이는 것은 불안, 우울, 좌절, 절망, 시련과 같은 부정적인 상황을 탈피할 힘을 주며, 더 큰 행복을 느끼도록 도와줍니다.


자존감이 왜 중요한가?


1. 자존감이 낮은 경우

남의 눈치를 보며 하루하루 전전긍긍 살아간다고 합니다.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고 열등감도 심합니다. 

예) "나를 깊게 알게 되면 실망할지 몰라."

2. 자존감이 높은 경우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다른 사람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매사에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어느 자리나 어느 위치에서든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보여 잘하는 경향이 많으며, 멘탈이 강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비난이나 어쩌다 생기는 실수에도 쉽게 멘탈이 무너지는 경우가 없다고 합니다. 모든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 "나는 남들보다 우월하기 때문에 언제나 존중받아야 해." 또는 "나는 언제 어디서나 항상 최고야."


하지만 이러한 자존감도 지나칠 경우 방종이 될 수 있고, 자칫하면 건방지게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자존감이 높다는 것을 인정하지 못하고 당연하게 여기거나 자신감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균형 잡힌 건강한 자존감을 유지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한 자존감이란 자신을 공정하고 정확하게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자존감과 자신감의 차이


- 자존감

자아 존중감이라고도 합니다. 스스로 자신이 괜찮은 사람. 소중한 사람이라고 믿는 것을 말합니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 자신감

어떠한 일을 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을 말합니다. 극복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판단되는 일도 할 수 있다는 의지를 보이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과 자신감 차이]

1. 자존감은 자기가 자기 자신에 대한 감정입니다.
   자신감은 할 수 있다는 자신의 신념에 대한 감정입니다.

2. 자존감은 자기가 자기 자신을 바라봤을 때의 관점입니다.
   자신감은 타인에게 비치는 자신의 감정이니 차이가 있습니다.

3. 자존감은 누구와 비교하지 않는 자신의 존재에 대한 감정, 즉 자기애적인 관점입니다.
   자신감은 타인에게 비친 자신의 관점이기에 타인과 비교하게 되며 열등감이라는 감정이 생기게 됩니다.



자존감 높이는 방법



1. 스스로 외모 칭찬하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거울을 보고 ‘어머 너무 예뻐!’, ‘오늘 멋있는데!’ 라고 말한다.

자존감을 상승시키는 데는 ‘무조건적 수용의 경험’이 필수라고 했다.
조건 없이,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주는 경험이 조금 부족하다면 지금부터 만들어나가면 된다.
누군가가 나에게 사랑한다고 말하기 전에 나 자신부터 무조건적으로 날 사랑해주자.


2. 부정적인 생각 버리기

갑자기 마음속에 부정적인 생각이 들기 시작한다면 ‘멈춰!’라고 외친다.


하던 일과 생각을 멈추고 그대로 자리에서 일어나 산책을 나가거나 아무 생각 없이 할 수 있는 집안일을 한다.
자기 자존감을 회복시키는 데는 자기 위로가 필요하다.
일단 자기를 부정하거나 슬픈 생각이 들기 시작하면 생각을 멈출 수 있도록 몸을 움직여서 그 순간을 모면한다.


3. 긍정적인 생각하기

마음의 힘은 위로를 통해서 강해진다고 한다. 

힘으로 인생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으며 자존감이 무너지는 것도 막을 수 있다.
스스로를 실패자나 못난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어려움을 겪거나 힘든 일이 발생했을 때는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 줄 말들을 하는 거다.
당신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괴로움에 있을 때 해주고 싶은 가장 좋은 위로의 말들을 자신에게 5분이든, 10분이든 정해놓고 한다고 생각하면 쉽다.


4. 작은 성공 경험을 늘려라

자존감이 낮은 이들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높으므로 그 무엇도 시도하려 하지 않는다.

망설이지 말라는 말도, 행동으로 옮기라는 말도 그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그러니 거창할 필요가 없다.
건강한 몸을 위해 3일간 야식을 금지한다든지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등 자신이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일들을 행하는 것이다.
성취감은 자존감을 높여주는 열쇠다. 
성공했던 경험은 스스로에 대한 새로운 발견의 계기가 되며 ‘나도 할 수 있는데, 왜 못 한다고만 생각했지?’라고 물을 수 있는 여지를 주게 될 거다.


5. 완벽이라는 강박에서 벗어나기


그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 완벽할 수도 없다.


자신이 성장하는 중이라고 생각한다면 이 문제는 어렵지 않게 해결된다.

남들은 모르더라도 1년 전의 나와 오늘의 나는 생각도 모습도 달라져 있다.

인정이라는 건 타인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하는 것이다.

비록 완벽하지는 않지만, 최선을 다해서 살고 있지 않은가.

열심히 살아온 자신에게 오늘만큼은 수고했다고 말해줘라. 정말 많이 어려웠을 테니까.



6. 하루에 한 가지 나를 칭찬하자


나를 칭찬하자, 오늘 하루 어떤 점을 잘했는지, 어떤 모습이 좋았는지 스스로를 칭찬해 주는 거다.


상황은 통제하지 못해도 나의 태도나 생각은 통제가 가능하다.

스스로에게 무슨 말을 하는지에 따라 나의 행동은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 말에는 힘이 있어 입 밖으로 내뱉는 동시에 효력이 생긴다.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긍정적인 면들이 보일 것이다.



7. 모든 감정을 기록한다


모든 사람의 마음에는 거울이 있다고 한다.


자신을 온전히 들여다보고 인정해야 마음이 편해지고, 자존감도 상승한다.

자신의 감정이 어떤 곡선을 타고 있는지 잘 살펴보자. 

기쁘다면 왜 기쁜지, 슬프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고, 무엇이 날 우울하게 만드는 지 등 상황과 기분을 솔직하게 정리해두는 것이다.

매번 감정을 기록하는 게 번거롭다면 정신분석가를 찾아서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8. 내 장점 파악하기


좋은 이야기가 나올 수밖에 없는 판을 까는 거다.


지금 당장 카톡 창을 열어 친구에게 내 장점이 무엇인지 물어보자.

누군가의 인정이 필요할 때 스스로 요청 해 보는 것도 좋다.

처음에는 장난도 치고 장점이 없다며 말하는 친구도 있겠지만, 곧 긍정적이고 좋은 이야기들이 들려올 것이다.

쑥스러워하지 말고 그대로 받아들여 보자.

스스로도 미처 알지 못했던 장점을 알게 되고 친구들의 생각을 들으면서 괜스레 웃음도 짓게 되고 친구를 더 사랑하게 되고, 내 자신도 사랑하게 될 것이다.


자존감을 둘러싼 오해 3가지


1. 자존감이 강한 사람은 거만할까?

공작새가 날개를 펴듯 과장된 몸짓으로 걷는 사람을 보면 거만하다는 생각은 들지만, 자존감이 높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오히려 거만과 과장은 자존감 과잉이 아닌 자존감 부족이 초래한 결과입니다. 

2. 모든 칭찬이 자존감을 높여주는 데 유리하다?

무조건적인 칭찬은 단기적인 효과는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상황에 맞고 현실감이 있는 실질적인 칭찬이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3. 큰 성과가 높은 자존감을 형성한다?

자존감은 성과, 사회적 지위, 돈과 무관하다고 심리학자 베드너와 피터슨이 말했습니다.
자존감과 개인의 효율성 그리고 자기가치가 상호보완이 될 때 높은 자존감을 형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존감 셀프 테스트하기


1. 나는 다른 사람만큼 가치 있는 사람이다.
2. 나는 별 어려움 없이 내 마음을 결정할 수 있다. 
3. 나는 좋은 장점을 많이 갖고 있다. 
4. 나는 다른 사람들만큼 일을 해나갈 수 있다.
5.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6. 나는 나 자신을 잘 안다. 
7. 나는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8.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이 많다.
9. 나는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
10. 나는 현재 내가 하는 일에 만족한다.

(전혀 아니다 1, 대체로 아니다 2, 대체로 그렇다 3, 거의 그렇다 4)
※10 문항의 점수를 모두 더한다. (30점 이상: 높음/ 20-29점: 보통/ 19점 이하: 낮음)



매일 매일 본인을 칭찬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하루 하루 달라지는 본인의 모습을 마주하게 되실 겁니다.

이상으로 자존감 높이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Story]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고지혈증 정상수치로 만드는 식단과 운동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주부 우울증 원인 및 우울증 극복 방법 꿀팁!!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갑상선기능저하증 발병 원인과 검사 하는 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발병 원인과 임신 중 치료법 대공개!!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 3가지! 건강꿀팁!!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왠열!!식중독 두드러기 증상 치료와 식중독 예방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대상포진 전염과 초기 증상 및 치료법은 어떻게 될까요?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노로바이러스 음식은? 노로바이러스 날리는 꿀팁!!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폐렴의 전염성, 폐렴의 초기증상 이것만 알자!!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공황장애 원인과 공황장애 극복 방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탄수화물 음식 줄여서 탄수화물 중독 벗어나는 방법 5가지!!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토마토 효능 9가지와 똑똑한 토마토 섭취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고구마 칼로리와 효능알고 고구마 다이어트 식단 차리기




여러분들의 공감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