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포스팅을 통해서 손톱으로

내 건강 지수 확인해 보시기 바래요! :D

손톱으로 보는 건강손톱으로 보는 건강, 내 건강 지수는?


손톱을 가꾸시는 여성분들이 참 많으신데요~

손톱은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하지만, 건강 상태에 따라서 색이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어떤 증상에 따라 손톱 색이 변하는지 알아봐야겠죠?

손톱의 변화에 따라서 건강 상태를 체크하여 큰 질병을 미리 예방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_+


손톱으로 보는 건강

손톱 알아보기



손톱은 피부의 일부로서 맨 바깥 끝인 각질층과 마찬가지로 케라틴(keratin)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달모양(lunula)의 손톱 밑과 근위손톱주름(proximal nail fold)밑의 기질(matrix)이 손톱 생산 공장이라고 합니다.

손톱은 하루에 0.1mm (한달 3mm) 정도 자라며 손톱이 완전히 자라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3개월 정도 라고 합니다.
낮과 여름에 잘 자라며, 자주 사용하는 손가락, 긴 손가락의 손톱이 더 잘 자란다고 합니다.

손발톱 역할은?


손톱으로 보는 건강

1. 손가락과 발가락에 힘 줄 때 위에서 받쳐주는 지지대
2. 감각을 느끼는데 도움
3. 미용적인 측면

손톱으로 보는 건강


손톱으로 보는 건강


손톱은 약한 자극과 임신, 갑상선 기능 항진 등에서 회복될 때 더 잘 자란다고 합니다. 그러나 노인, 심한 전신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 등의 경우에는 성장이 둔화된다고 하는데요, 잘 사용하지 않거나, 영양부족, 열 등에 노출 시에도 잘 자라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손톱이 어떠한 색깔로 변했을 때 병을 의심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이 하얀색을 띠는 경우

손톱으로 보는 건강


1. 만성 간질환
2. 신부전증
3. 당뇨병
4. 빈혈
5. 영양실조
6. 전신홍반루프스 등과 같은 전신질환 환자

손톱이 검은색을 띠는 경우

손톱으로 보는 건강


1. 피부암
2. 흑색종
3. 항암제나 약물 투여로 발생
4. 염증 후 색소침착

손톱이 노란색을 띠는 경우


손톱으로 보는 건강


1. 신장병

2. 폐병

3. 염증 질환

4. 간이나 담에 이상


손톱으로 보는 건강


이렇듯 손톱 색깔의 변화를 체크하는 것만으로도 건강 상태가 어떠한지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손톱을 유심히 보면서 조금이라도 이상 징후가 생긴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 보는 게 큰 병을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D


손톱의 반달 모양, 많이 보여야 건강하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



흔히들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신 부분이, 손톱의 반달 모양이 많이 보여야 건강하고, 안 보이거나 적게 보이면, 건강하지 않은 거라고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손톱의 반달 모양은 건강과 전혀 관계가 없다고 하니 오해를 안 하셨으면 합니다.

손톱의 세로줄, 가로줄


1. 세로줄

손톱으로 보는 건강


나이를 더해 감에 따라 나타나는 것은 정상이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도 생긴다고 합니다.

2. 가로줄

손톱으로 보는 건강


영양 결핍으로 주로 철이 부족할 때 나타나며, 빈혈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가로줄은 호흡기 계통에 문제가 있거나 영양부족, 심장발작을 예고해 준다고 합니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


손톱이 갈라지거나 부러지는 경우는 단백질이 부족한 경우라고 하니, 단백질 관련 음식 섭취를 늘리시는 게 많은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건강한 손발톱이란?


손톱으로 보는 건강


건강한 손발톱이란 본인의 피부와 비슷한 색으로 분홍색을 띠면 건강한 손발톱이라고 합니다. 또한 건강한 손톱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손톱을 표면을 꾹 누른다.
2. 누른 후 하얗게 된 피부가 곧바로 평소의 분홍빛으로 돌아온다면 정상이다. (보통 3초 이내)

하지만 돌아오는 속도가 느리거나 아프다면 건강에 문제가 있을 경우가 많다고 하니 이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손톱으로 보는 건강 지수에 대해서 알려 드렸습니다. 평소에도 많이 쓰는 손톱인 만큼 특히 신경 쓰셔서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Story]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고지혈증 정상수치로 만드는 식단과 운동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주부 우울증 원인 및 우울증 극복 방법 꿀팁!!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갑상선기능저하증 발병 원인과 검사 하는 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발병 원인과 임신 중 치료법 대공개!!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 3가지! 건강꿀팁!!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왠열!!식중독 두드러기 증상 치료와 식중독 예방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대상포진 전염과 초기 증상 및 치료법은 어떻게 될까요?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노로바이러스 음식은? 노로바이러스 날리는 꿀팁!!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폐렴의 전염성, 폐렴의 초기증상 이것만 알자!!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공황장애 원인과 공황장애 극복 방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자존감 높이는법 꿀팁 8가지!! 무료 자존감 테스트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당뇨 예방법과 당뇨병 치료제는 이것?!!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실명 원인 1위! 황반변성 증상 제대로 알기!!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두통 속울렁거림으로 본 두통의 원인과 증상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다크서클 생기는 이유는?? 예방 꿀팁 11가지 전격공개!!!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탄수화물 음식 줄여서 탄수화물 중독 벗어나는 방법 5가지!!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토마토 효능 9가지와 똑똑한 토마토 섭취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고구마 칼로리와 효능알고 고구마 다이어트 식단 차리기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양배추 효능 11가지와 건강하게 먹는 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로즈마리 효능과 로즈마리 차 효능!! 베스트9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양상추 효능 7가지!! 양상추 보관법은?


여러분들의 공감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