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포스팅을 통해서

칼슘 하루 권장량에 대해 확인해 보세요! :D

칼슘권장량칼슘권장량 하루에 얼마쯤 될까요?! 궁금하시죠?


칼슘은 우리 몸에 가장 많은 무기질로 대부분 뼈와 치아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1%가량은 혈액 속에서 근육이나 신경의 기능을 조절하고 혈액 응고를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혈액 내 칼슘이 필요 이상으로 쌓이면 석회질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인체에 꼭 필요한 무기질인 칼슘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슘의 기능



칼슘은 신체 내에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 중 가장 많은 양으로 존재하며, 성인의 경우 체중 1.5~2.0% 정도인 900~1,200g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칼슘의 99%는 뼈와 치아에 존재하며 나머지 1%는 혈액, 세포외액, 근육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칼슘이 과도하게 몸의 조직에 침착되면 돌처럼 단단해지는데, 이것을 석회화라고 합니다.


석회질은 혈관, 관절, 유방 등 다양한 부위에 생기며,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칼슘의 기능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액 응고

2. 근육의 수축과 이완

3. 심장의 규칙적인 박동

4.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

5. 효소의 활성화

6. 인슐린의 분비

7. 임신 합병증 예방

8. 동맥경화 예방


이외에도 칼슘은 여러 영양소의 대사 작용 등에 관여하며, 골밀도뿐만 아니라 체중 조절, 당뇨, 대장암 예방 등에도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칼슘 권장량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에 의하면 우리나라 성인의 1인 칼슘 권장섭취량은 남, 여 모두 700mg이며, 50세 이상의 여성은 800mg을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청소년기엔 성장 급등과 함께 체내 칼슘 소비가 많아 권장량은 남성 1,000mg, 여자 900mg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칼슘의 하루 상한 섭취량은 2,500mg이라고 하니 너무 과다하게 복용하여 석회질이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래요~

칼슘은 우유, 유제품, 해조로, 곡류, 채소류, 두류, 뼈째 먹는 생선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밑에서 자세하게 칼슘이 많은 식품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포스팅 읽어서 많은 정보들 가져가시기 바래요 :)

칼슘 결핍과 칼슘 과잉


1. 칼슘 결핍 시 나타나는 증상

칼슘이 부족하면 골 질량의 감소와 근육의 수축, 경련, 골연화증, 구루병, 골다공증 등의 발생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성장 시기인 아동, 청소년기에는 성장이 지연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칼슘 섭취량이 부족하면 신체를 이를 보상하기 위해 뼈에 있는 칼슘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뼈는 점점 약해지면서 뼈가 작은 충격에도 쉽게 부러지고, 허리가 구부러지거나 키가 줄어드는 현상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칼슘 과잉 시 나타나는 증상

칼슘이 과다하면 신장 결석증, 알칼리증후군, 고칼슘혈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칼슘을 잘 섭취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당뇨 및 대장암 발생 위험성이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돼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과다한 식이섬유 섭취, 다량의 카페인 섭취는 칼슘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칼슘의 흡수를 방해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칼슘 많은 음식


1. 우유

칼슘권장량


우유에는 칼슘이 200mg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매일 식사 전에 우유 한 잔을 마시는 것은 칼슘 섭취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치즈

칼슘권장량


치즈는 100g당 칼슘이 700mg이나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 슬라이스 치즈 1장 정도면 충분하며, 어린이나 청소년, 임신·수유하는 여성들은 하루 2장 정도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3. 멸치

칼슘권장량


빼째 먹는 생선인 멸치는 칼슘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따라서 성장기에 먹으면 특히 좋다고 합니다.
100g당 700mg의 칼슘이 들어 있으므로 식사 시에 꾸준히 멸치 섭취를 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식탁에 마른 멸치를 한 접시 놓아두면 왔다 갔다 하면서 가볍게 먹을 수 있어서 부담 없이 칼슘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하네요.

4. 등푸른생선

칼슘권장량


등푸른 생선으로 흔히 접할 수 있는 꽁치, 고등어는 비타민 D가 풍부하여 칼슘이 잘 흡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5. 우엉

칼슘권장량


우엉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예방에 탁월하고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 굉장히 좋다고 합니다.

6. 검은깨

칼슘권장량


검은깨는 100g당 칼슘이 1066mg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반찬을 하시거나 할때 깨를 조금씩 넣어서 드시면 자연스럽게 칼슘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소한 맛도 일품이니 참고하여 섭취 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칼슘은 복분자, 포도, 당근, 해초, 파슬리, 녹색채소, 시금치, 김, 표고버섯, 오디 등에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음식들 골고루 섭취하셔서 칼슘 부족으로 인하여 생기는 질환을 미리미리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칼슘 권장량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_+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Story]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탄수화물 음식 줄여서 탄수화물 중독 벗어나는 방법 5가지!!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토마토 효능 9가지와 똑똑한 토마토 섭취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고구마 칼로리와 효능알고 고구마 다이어트 식단 차리기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양배추 효능 11가지와 건강하게 먹는 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로즈마리 효능과 로즈마리 차 효능!! 베스트9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양상추 효능 7가지!! 양상추 보관법은?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식습관] - 마그네슘 많은 음식 9가지 추천!! 눈떨림 증상 예방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고지혈증 정상수치로 만드는 식단과 운동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주부 우울증 원인 및 우울증 극복 방법 꿀팁!!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갑상선기능저하증 발병 원인과 검사 하는 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발병 원인과 임신 중 치료법 대공개!!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 3가지! 건강꿀팁!!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왠열!!식중독 두드러기 증상 치료와 식중독 예방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대상포진 전염과 초기 증상 및 치료법은 어떻게 될까요?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노로바이러스 음식은? 노로바이러스 날리는 꿀팁!!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폐렴의 전염성, 폐렴의 초기증상 이것만 알자!!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공황장애 원인과 공황장애 극복 방법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자존감 높이는법 꿀팁 8가지!! 무료 자존감 테스트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당뇨 예방법과 당뇨병 치료제는 이것?!!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실명 원인 1위! 황반변성 증상 제대로 알기!!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두통 속울렁거림으로 본 두통의 원인과 증상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다크서클 생기는 이유는?? 예방 꿀팁 11가지 전격공개!!!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손톱으로 보는 건강, 내 건강 지수는?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대장암 3기 증상으로 본 대장암 생존율과 대장암 치료법 공개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정신질환의 종류, 정신분열증 제대로 알기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하지정맥류 운동 너무 쉽네요! 하지정맥류 치료하시죠~

[와이디리치의 건강한 정보들] - 역류성 식도염 약에는 우유가 답???


여러분들의 공감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D


+ Recent posts